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타크래프트 저그] 저저전 9드론 발업 저글링(움직임)
    스타크래프트 2020. 8. 15. 18:3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그의 기본 빌드 중 하나인 9드론 발업 저글링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9발업은 어느 종족전에서나 다 쓸 수 있지만 오늘은 저저전만 다루겠습니다. ^^(차후에 다른 종족전 9발업도 다루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저저전 빌드의 상성을 알아봤는데요. 9드론 발업은 12앞마당에 당연히 강합니다.(정말 컨트롤을 못하지 않는 이상 이긴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12풀과 같은 9드론이지만 레어를 먼저 가는 9레어에게도 안 좋습니다. 이유는 언덕이나 입구에 저글링을 일자로 세우면 굳이 발업이 되지 않았더라고 다수의 저글링을 수비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가만히 있으면 상대가 테크도 빠르고 가스 보유량도 많아서 결국 지게 됩니다.

    결국 뭔가 액션을 취해야 한다는 건데요.. 리플로 바로 가보겠습니다.

    맵은 폴리 포이드입니다. 11시 저그가 접니다. 저는 드론을 9까지 채우고 스포닝을 짓고 있습니다.

     

    상대 1시 저그는 래더 2000점 이상의 저그입니다. 빌드는 9가스 9풀을 선택했고 서치도 원 서치라 제가 상당히 불리한 상황입니다.

     

    저는 6링과 함께 발업을 찍었습니다. 상대 오버로드와 만나 상대가 1시인 것을 알고 바로 저글링이 뛰는 모습입니다.

    가로라서 그런지 저글링이 생각보다 빨리 도착해서 피해를 주는가 했지만 상대방은 침착하게 드론 한 마리와 언덕에서 저글링을 막아냅니다. 하지만 입구는 열리게 되고 저는 발업이 완성되는 모습입니다.

     

    상대방도 발업이 되었지만 컨트롤로 이득보고 게임을 터트리는 모습입니다.

     

    9드론 발업 저글링을 사용할 때는 저글링을 공격적으로 상대의 빈틈을 잘 노려야 하고 후속 저글링도 끊겨서는 안 됩니다.

     

    이번에는 실피드 맵입니다. 이번에도 저는 9드론 발업을 선택합니다.

     

    상대는 9드론에 좋은 12풀이군요.

     

    상대가 12풀이면 저글링으로 상대방 앞마당을 칠 때쯤 상대도 저글링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보시는 것처럼 해처리 뒤쪽에서 자리 잡고 공격하면 12풀 입장에서는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결국 앞마당까지 터트립니다. 왜 이런 상황이 나오냐 하면 상대방이 개념이 없기 때문입니다. 12풀로 9발업 저글링을 상대하려면 드론 2~3기 정도 데리고 나와서 해처리가 완성될 때까지 버텨줘야 합니다.

     

    어찌어찌 뮤탈 싸움까지 가지만 테크가 빨랐던 제가 상대 오버로드를 잡고 뮤탈도 괴멸시키며 게임을 끝내는 모습입니다.

     

    그럼.. 드론이 나왔다면 어떻게 됐을까요?

     

    맵은 같은 실피드고 위치만 바뀌었을 뿐 빌드와 상황은 같습니다. 이번 상대는 드론이 4기까지나 나왔습니다.

     

    상대방은 제 저글링에 드론이 2기 정도 잃었지만 앞마당은 지켜냅니다. 저는 앞마당을 공격하며..

     

    일부는 본진으로 난입해서 상대 드론을 타격합니다.

     

    드론을 잃은 상대는 2해처리 저글링으로 마지막 러쉬가 오지만 저는 저글링 소모할 때부터 2성큰을 지어서 안전하게 막고 지지를 받아냅니다.

     

    9드론 발업은 주도권을 쥐고 시작하기 때문에 초반부터 수비적으로 해야 하는 답답함이 없습니다. 게다가 움직임이 좋거나 컨트롤이 좋으시다면 빌드가 불리하더라도 피해를 주면서 순식간에 게임을 역전시킬 수 있습니다. 맞춤이 존재하긴 하지만 굉장히 매력적인 빌드입니다. ^^

    또 팀플 등에서도 자주 쓰는 빌드이니 익혀 두시면 두고두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리하면

    빌드는 9드론 까지 생산 - 돈 모아 200 때 스포닝 풀 - 다시 드론 1기 생산 - 가스 - 오버로드 - 다시 드론 생산 - 가스 완성되면 드론 3기로 가스 채취 - 6링 - 가스 100되면 저글링 발업 찍으면서 가스 캐는 드론 1마리 미네랄로 돌리기

    여기까지가 기본 빌드입니다. 이렇게 하시면 빌드 아다리가 딱딱 맞아떨어지고 레어 누를 때도 자원 밸런스가 잘 맞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저글링의 움직임입니다. 빈틈이 보인다면 주저하지 말고 공격하세요. ^^

    만약 상대방이 입구에 저글링을 안정적으로 세워 틈이 없다면 상대 입구 아래를 잡고 드론을 째면서 따라가시면 됩니다.

     

    오늘은 저그의 기본 빌드이자 오랜 역사를 지닌 9드론 발업 저글링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빌드 중 하나입니다. 다음에는 다른 종족 전에서 9드론 발업을 사용하는 모습도 보여드리겠습니다.

    글을 이만 마치겠습니다.

    아! 오늘은 대한민국의 광복절입니다. 모두 대한독립 만세! ^^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