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크래프트 저그] 오버로드 정찰 방법스타크래프트 2020. 9. 1. 01:35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버로드 정찰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저그로 플레이하게 되면 초반부터 오버로드가 주어지게 됩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란 말처럼 스타크래프트에서도 정찰은 정말 중요한데요. 저그는 오버로드가 있어 다른 종족보다 초반에 정찰을 유용하게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부분이지만 오버로드를 어떤 방향으로 서치를 가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맵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원리는 비슷합니다. ^^)
현 시즌 래더 맵 중 제가 밴하지 않은 맵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투혼입니다. 국민 맵이죠. 저그에겐 그리 좋은 맵이라 할 수 없지만 워낙 익숙해서 저는 투혼을 밴하지 않았습니다. 투혼에서는 어떤 방향으로 오버로드를 날려야 할까요?
바로 시계방향입니다. 상대방이 1시에 있을 경우 안전하게 시야를 확보할 수 있고 앞마당 멀티 존재 유무를 보고 상대방의 빌드 또한 예측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없더라도 오버로드를 안전한 경로로 계속해서 정찰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반 시계 방향으로 날리게 되면 상대방이 테란일 경우 오버로드가 잡힐 수도 있고 깊숙이 들어가야 상대방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스전일 경우 오버로드를 상대방 앞마당 근처로 찍으셔야 좋습니다. 그래야 원 서치일 경우 상대방의 포지나 게이트를 일찍 발견해서 빌드를 더 빨리 예측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저그의 정찰 방법을 알고 있다면 12시, 3시, 6시, 9시 등 오버로드 경로를 보고 저그의 위치를 더 빨리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앞마당 견제나 일꾼 견제를 받게 되면 상당히 짜증 나게 시작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같은 상대와 여러 번 게임을 한다면 오버로드를 중앙으로 보냈다가 방향을 틀거나 한 번씩 역 서치를 해줘도 좋습니다.
(하지만 해보시면 알겠지만 정석 서치가 게임하기 편하실 겁니다. ^^)
다음은 서킷입니다. 이 맵의 경우 서로의 앞마당이 세로로 맞대어 있기 때문에 세로 서치를 가시면 됩니다.
이번엔 실피드입니다. 마찬가지로 앞마당이 더 가까운 쪽으로 오버로드를 날리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폴리포이드는 앞마당의 위치가 반시계 방향에 있기 때문에 오버로드를 반시계 방향으로 보내시면 됩니다.
제가 밴하지 않은 현 래더 맵 오버로드의 서치 방향을 알아봤는데요.
아무래도 테란의 정석인 1배럭 더블이나 토스의 정석인 포지 더블, 게이트 더블 등 요즘 트렌드가 대부분 앞마당 멀티를 먹고 시작하는 빌드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앞마당 쪽으로 첫 오버로드를 보내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정찰은 운의 요소가 강해서 사실 모든 상황에서의 정답은 없습니다만 조금 더 효율적일 확률이 높다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스타크래프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타크래프트] 화면지정(F2, F3, F4) (0) 2020.09.17 [스타크래프트 저그] 드론 넘기기(포토러쉬 막는 방법) (1) 2020.09.12 [스타크래프트 저그] 8배럭 막는 방법 (2) 2020.08.30 [스타크래프트 테란] 토스전 바카닉 (0) 2020.08.29 [스타크래프트 저그] 스탑 럴커 하는 방법 (0) 2020.0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