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타크래프트 테란] 토스전 바카닉
    스타크래프트 2020. 8. 29. 18:4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테란으로 플레이할 때 토스전에 쓸 수 있는 빌드 하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바카닉이란 전략인데요.

    바카닉이란? 토스전에서 잘 쓰지 않는 마린, 메딕 등 바이오닉과 탱크로 초반에 강력한 화력으로 승부를 보는 전략입니다. 바이오닉+메카닉 그래서 바카닉이라 불립니다. ^^ 

     

    저는 저그 유져라 대부분 저그 전략을 포스팅했는데요. 저그 전략이 아니라 테란 전략을 포스팅하게 된 계기는..

     

    아내가 래더를 시작했기 때문에(아내의 종족은 테란) 가르치기 위해 테란으로 연습이나 해볼까? 하며 아이디를 새로 만들어서 테란으로 래더를 돌렸습니다.

    결과는 참패...;

    테란은 너무 어려워요.. 그리고 주말이 와서 아무 생각 없이 래더를 했는데..

     

    드론 나눌 생각을 하고 있는데 갑자기 해처리가 아닌 커맨드 센터와 scv가 눈 앞에 보였습니다..(동일한 계정이라면 다시 설정하지 않으면 다른 아이디로 해도 바로 직전에 선택한 종족이 선택됩니다.)

    저는 잠시 당황했지만.. 얼른 scv를 일 시키고 곰곰이 생각해보니 아내에게 테란을 가르쳐주기 위해 아이디를 만들고 테란을 플레이한 기억이 스쳐갔습니다.(참담한 마음을 그대도 채팅에 표현..)

     

    상대는 저보다 점수가 제법 낮았기 때문에 '점수 엄청 떨어지겠구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도 이겨보자는 마음으로 머릿속에서 강력한 빌드를 찾았습니다.(그리고 떠오른 빌드는 바로 바카닉! ^^)

     

    서로 밑밥 까는 중..

     

    아아;; 정신 차리고 게임으로 돌아와서.. 저는 대충 배럭을 짓고 가스를 파고 있습니다. 아주 무난한 상황입니다.

     

    맵은 투혼이며 11시 상대방은 래더 1960점 정도의 토스 유져였습니다. 상대는 질럿을 먼저 뽑는 빌드를 선택했습니다. 미니맵에 보시면 첫 질럿은 이미 뛰고 있습니다.

     

    저는 벙커부터 건설하고 센터를 올립니다.(가스 100을 캐고 팩토리를 바로 올리지 않고 벙커와 센터부터 지었습니다.)

     

    벙커와 함께 상대방 질럿 푸쉬를 잘 막아냈습니다.

     

    저는 팩토리를 건설하면서 엔베를 짓고 가스도 다시 팝니다.(엔베가 완성되면 마린 방업을 눌러줍니다. 방업을 누르는 이유는 상대방이 다크를 뽑으면 마린이 방업이 되어 있으면 한 방에 안 죽습니다.)

     

    그리고 아카데미까지 올려줍니다.

     

    상대방은 멀티 후 2게이트에서 드라군을 뽑으며 바로 스타게이트로 넘어갑니다. 대각이기 때문에 캐리어도 좋은 선택이죠.

     

    팩토리가 완성되면 시즈 탱크와 모드 업을 합니다.(이쯤에서 사업된 드라군이 벙커를 공격합니다.)

     

    스팀 업을 하면서 배럭을 슬슬 늘려줍니다.

     

    마린을 뽑기 전에 메딕부터 뽑는 것이 좋습니다.(메딕 마나를 채울 수 있어서입니다.)

     

    스캔은 상대가 다크 일 수도 있기 때문에 함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마린이 1부대 이상 모이면 탱크와 함께 치고 나갑니다.

     

    상대방은 캐리어와 드라군으로 막으려고 하지만..

     

    그냥 마린으로 스팀 팩을 쓴 후 가만히 놔두면 캐리어가 쌓이지 않았다면 인터셉터를 순식간에 녹입니다.

     

    상대방은 변수를 노리기 위해 캐리어를 돌립니다. 저는 멀티를 확인하러 가는 마린으로 상대방 캐리어를 확인했습니다.

     

    바로 본진으로 입성합니다. 제 본진도 캐리어 4기가 공격하고 있지만 후속 마린으로 다시 인터셉터만 노립니다.

     

    인터셉터가 녹아 버린 토스에게 지지를 받아냅니다.

     

    상대방이 캐리어를 가서 더 잘 통한 감이 있습니다만 정석적인 1게이트 멀티 후 3게이트 드라군 로보에도 충분히 통할 타이밍이 있습니다. 다크도 방 1업 된 마린으로 스캔만 잘 쓰고 터렛과 벙커로 상대방을 조여놓으면 이길 수 있습니다. 리버도 까다롭지만..

     

     

    리버를 쓰는 상대에게도 컨트롤이나 타이밍만 잘 노리면 이길 수 있습니다.

     

    물론 상대방이 컨트롤을 잘하거나 침착하게 모아서 막아내면 이후로는 체제가 어정쩡해서 불리한 운영이 될 수 있습니다.(그전에 끝낼 수 있을 타이밍에 끝내거나 유리하게 만들어 놓아야 합니다.)

    저는 메카닉으로 토스를 이기기 힘들어하는데 이 빌드는 래더에서 꽤나 잘 먹혔습니다. ^^ 토스전 필살기 전략으로 한 번씩 사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리하자면

    스타트 빌드는 상관이 없습니다만 부유하게 시작하면 좋습니다. 제가 사용한 빌드는 13가스란 빌드인데.. 팩토리 지을 가스 100 확보 후 벙커와 센터부터 건설하고 팩토리를 짓는 빌드입니다.(배럭 더블과 팩 더블의 사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팩토리를 올리고 엔버, 아카데미를 순서대로 짓습니다. 그리고 마린 방업을 누르고 배럭도 5배럭까지 늘려주고 탱크와 마린, 메딕을 모아서 진출하시면 됩니다.(보통 방 1업 되는 시점에 공격 타이밍을 잡으시면 됩니다. 스캔 한 방만 사용하셔서 체제를 파악해서 더 빠르게 치고 나갈 수도 있습니다. 공격 나 갈 때 scv도 1~2기 같이 나가서 상대 앞마당에 벙커, 터렛을 지으면 좋습니다.)

    빠르게 진출하면서 후속 마린도 꾸준히 찍으면서 계속 후속타를 보내야 합니다.

     

    오늘은 테란의 바카닉을 알아봤는데요.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