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타크래프트 저그] 뮤탈 뭉치기
    스타크래프트 2020. 8. 26. 00:3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뮤탈 뭉치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그를 플레이하게 되면 뮤탈이란 유닛을 거의 필수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저저전에서는 그야말로 뮤탈 싸움이라 볼 수 있고 테란전에서도 뮤탈로 시간을 벌며 운영을 가야 하기 때문이죠. ^^)

    한 마디로 저그를 잘하려면 뮤탈을 잘 써야 합니다. 제 생각에는 뮤탈을 잘 쓴 다는 것은 컨트롤도 좋아야 하고 뮤탈로 어떤 움직임을 가져야 하는지 아는 것이라 생각합니다.(저도 뮤탈 컨트롤이 썩 좋은 것은 아니지만 다음에 기회가 되면 뮤탈 컨트롤에 대해서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

     

    뮤탈 컨트롤에는 P컨, H컨 등 다양한 컨트롤 방법이 존재합니다. 그 컨트롤을 하기 위해서 먼저 준비가 필요한데요. 그 준비가 바로 뮤탈 뭉치기라 보시면 됩니다.

     

    뮤탈 뭉치기란? 다수의 뮤탈을 마치 하나의 유닛이 공격하고 움직이는 것 같이 밀도 있게 똘똘 뭉쳐주는 것을 말합니다.

     

    그냥 뮤탈끼리 부대 지정하고 한 곳에 무브를 찍어도 뮤탈이 뭉치는 모습이 보입니다. 하지만 이동하면서 간격이 벌어지고 특히 공격할 때는 따로 공격을 합니다.

     

    하지만.. 위 스샷을 보시면 뮤탈이 똘똘 뭉쳐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뮤탈 뭉치기가 성공한 모습입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유닛이 있는 부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뮤탈을 오버로드와 함께 부대지정 하고 움직이면 뮤탈이 똘똘 뭉치게 됩니다.(쉽죠?^^)

     

    오버로드와 뭉쳤을 때 유의하셔야 할 점은 보시는 것 같이 뮤탈과 함께 부대 지정한 오버로드가 같은 화면에 있으면 뭉치기가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보통 뮤탈과 오버로드를 묶을 때 오버로드를 먼 곳으로 보내 뮤탈과 거리를 멀리 떨어뜨리고 부대지정을 합니다.(뮤탈이 움직이면 오버로드도 느리지만 서서히 뮤탈 곁으로 오기 때문에 보통 오버로드 2기를 번갈아 가면서 부대지정을 해줍니다.)

     

    혹시 오버로드를 번갈아 가며 부대 지정하기에 손이 많이 간다면 위 스샷과 같이 맵 끝 부분이나 미네랄 뒤쪽 등에 저글링을 가두고 뮤탈을 뭉쳐도 됩니다.(급할 땐 라바와 묶어도 뭉치기가 가능합니다. 물론 라바에서 유닛을 뽑으면 라바가 사라져 뭉치기는 풀립니다. 그 밖에도 버로우 업을 해서 유닛 한 기를 버로우 한 후 뮤탈과 부대지정을 해도 뭉치기가 됩니다.)

     

    간단해 보이고 실제로 그냥 오버로드와 묶으면 간단히 성공하는 스킬이지만.. 이 뮤탈 뭉치기는 정말 굉장한 스킬입니다.

    이 스킬 덕분에 상성상 상대하기 힘든 테란전도 할만하게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뮤탈 뭉치기가 없었다면.. 테란을 어떻게 상대할지.. 생각만 해도 끔찍합니다. 프로들의 춤추는 듯 움직이는  뮤탈도 기본적으로 뭉치기가 있어야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만큼 기본적이지만 저그 유져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중요한 스킬입니다. ^^

     

    마지막으로 정리를 하자면

    방법은 뮤탈과 화면 밖에 있는 오버로드로 함께 부대지정

    유의할 점은 오버로드와 뮤탈이 한 화면에 있으면 잘 안 뭉침

    가둬진 유닛이나 버로우 된 유닛, 라바 등으로 대처 가능

     

    이 정도로 기억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