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타크래프트 저그] 테란전 12풀 선 발업 빌드(12풀 vs BBS)
    스타크래프트 2020. 8. 5. 23:0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테란전에서 즐겨 쓰고 있는 12풀 선 발업 빌드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저그를 플레이하다 보면 정말 화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8배럭 벙커링, 8배럭 111, 9배럭, 전진 배럭, 센터 BBS, 생 더블..

    정말 아무것도 안 했는데 게임이 터져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드론 서치까지 가고도 초반 전략에 당하면 너무나 화가 납니다.

     

    그런데.. 이 빌드를 사용하시면 테란의 모든 초반 도박 전략에 자유롭습니다!(벙커링? 응 안 통해!)

    컨트롤이 아주 뛰어난 고수분들은 그냥 12앞마당을 해도 다 막는다는 마인드겠지만 저는 컨트롤이 좋지 않은 관계로.. 각종 올인 전략이 난무하는 래더에서 이 빌드를 자주 사용합니다. 바로 리플을 보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맵은 폴리포이드고 5시 저그가 저입니다. 상대 1시 테란은 아이디를 삭제해서 인지 래더 점수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저는 역 서치를 하며(폴리에서는 역 서치가 상대방 앞마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1풀을 하고 드론 3마리를 찍으며 가스도 올려주는 모습입니다. 11풀이나 12풀이나 큰 차이는 없습니다.(이때 드론 정찰도 갑니다.)

     

    이전 스샷 미니맵을 보셨으면 눈치채셨겠지만 상대 빌드는 무려 센터 BBS입니다. 후덜덜..

    (하지만 앞으로 이 빌드를 하시면 이런 빌드는 땡큐입니다. ^^)

     

    저그전 12풀처럼 앞마당을 먹고 발업을 찍으셔도 되는데 저는 드론 정찰로 상대 본진에 일꾼도 적고 건물이 아무것도 없는 것을 보고 센터 BBS인 것을 직감합니다.

     

    상대방은 본진에 일하는 scv 2마리만 남겨놓고 모든 일꾼과 함께 센터에서 뽑은 마린과 함께 달려옵니다.

     

    앞마당으로 온 무시무시한 병력.. 12앞마당이었다면.. 드론 정찰이 안 되었다면.. 끔찍한 상황이었겠죠?

     

    하지만 저는 이미 본진에 성큰 두 개가 완성되고 있는 상황 저글링도 발업이 되기 코 앞이고 숫자도 만만치 않습니다.

     

    그리고 앞마당 취소하고 바로 본진에 레어를 가버립니다. 상대방은 성큰 2개와 발업 된 다수의 저글링을 확인하고 전의를 상실하고 나가버립니다.(scv까지 동반한 러쉬라 성큰을 지었는데 보통 발업 저글링 만으로도 짤막입니다.)

     

    빌드를 정리하면

    9오버로드 - 11~12스포닝풀 - 12가스 - 가스 100에 선 발업(저그전처럼 300모아 해처리부터 짓고 선 발업을 가면 좋은데 상대가 정찰이 빨라 앞마당에 엔베 러쉬 당할 것 같거나 정찰했는데 8배럭 류면 그냥 선 발업부터 하고 해처리 가시면 됩니다.) - 이후 운영은 해처리 짓고 가스 캐면서 2햇을 가셔도 되고 3햇을 가셔도 됩니다.(이건 상황에 따라 다름.) 

     

    제가 래더를 하며 BBS, 8배럭, 8배럭 111, 8 배럭 하고 센터에 팩 등.. 다양한 테란의 올인 전략을 만났지만 이 빌드를 사용했을 때는 거의 이겼다고 보시면 됩니다.(상황이 이겨있기 때문에 지기도 힘듭니다.)

    보통 많이 알려진 12풀 530 빠른 뮤탈 빌드도 초반에 안정적인 것 같지만 오히려 정찰이 안 되면 모아서 오는 생 마린이나 scv까지 동반된 러쉬는 막을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 빌드는 선 발업이기 때문에 테란의 모든 초반 전략에 면역이라 생각하셔도 됩니다. 게다가 드론 정찰까지 가니 생 더블하는 테란한테도 좋습니다. 테란의 올인 전략에 스트레스가 심하시면 이 빌드를 추천드립니다. ^^

     

    와!! 듣기만 하면 이 빌드가 아주 좋아 보이죠? ㅎㅎ 하지만.. 이 빌드가 정석이 되긴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12풀 류가 테란의 저그전 정석인 1배럭 더블에도 할 만은 하지만 어쨌든 12앞마당보다는 출발이 좋을 수가 없습니다. 거기에 상대방이 입구를 막고 투 스타를 해버리면 선 발업 이후에 레어이기 때문에 레이스에 털릴 수밖에 없습니다.(상대가 입구를 막았다면 저글링 발업을 취소하고 버로우 업을 해주면 지는 상황까지는 아닙니다.)

     

    그래도 저는 이 빌드를 즐겨 쓰고 나름대로 1배럭 더블이나 투스타 레이스 등에도 대처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 빌드로 BBS를 상대하는 것을 보여드렸는데 다음에는 이 빌드로 1배럭 더블이나 다른 테란의 빌드를 상대하는 것도 보여드리겠습니다.

     

    그럼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